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교환사채(EB), 제3자배정유상증자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간단 정리)

by 마에스트로0808 2025. 1. 19.
반응형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제3배정유상증자는 간단히 말하면,

상장기업이 미래 주식을 근거로 채권자에게 돈을 빌리고 채권자는 빌려준 돈을 상장기업이 아닌 미래 주식을 비싸게 사는 호구의 호주머니에서 가져가는 것이다.

 

이걸 그림으로 표현해보았다.

반응형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제3자배정유상증자 흐름도>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교환사채(EW), 제3자배정유상증자 모두 상장기업이 채권자에게 미래주식을 이용해 돈을 빌리는 방식에 불과하다.

 

아주 친절하게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는 명칭에 친절하게 '사채'라고 써져있다.

 

돈에 대한 전문가이자 절대 손해보는 장사를 하지 않는 채권자들은 상장기업이 미래에 발행할 주식(미래주식)을 근거로 돈을 빌려준다.

 

그리고 나중에 채권자들은 돈을 빌려주고 얻은 미래주식을 보통주식으로 전환하여 시장에 내다팔아 시세차익을 얻어 투자금 + 추가 이익을 회수한다.

 

이때 채권자들이 회수해 가는 투자금 + 추가 이익은 호재 뉴스나 테마 루머에 해당 기업 주식을 현금을 주고 비싸게 매입한 투자자들의 호주머니에서 나간다.

 

결국 위 그림을 다시 보면 결론적으로 그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의 호주머니에 있단 현금이 결국 상장기업의 호주머니로 들어가는 구조이다.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제3자배정유상증자가 너무나도 빈번한 국내 주식, 특히 코스닥 주식들을 투자할 때 이 규칙(=법칙 = 프로세스 =메커니즘)을 모르고 투자하다는 것은 맨몸으로 호랑이 우리에 뛰어드는 것과 같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본인이 투자하는 기업이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제3자배정유상증자를 빈번하게 하는 기업이라면 꼭 공부를 해서 이해해야하지 않을까.

 

반응형